그린스크린 키잉 연습을 했다
교수님께서 과제로 주신 소스 활용했다.
튜토리얼이 있어 따라했고 따라하기만 하면 쉽게 잊어버려서
까먹지 않으려고 적어두려고 한다.
단순한 그린스크린 소스가 아니라 조명과 그린스크린에 있는 그림자등 때문에 난이도가 있는 소스였다.
우선 그린스크린 배경을 깔끔하게 해주는 작업을 한다.
큰 틀에 맞춰 로토를 따준다. 콘스탄트 색을 배경에서 뽑아 잘 맞춰줘야한다.
여기서 중요한건 셔플노드에 알파 하얀부분을 체크해줘야 한다는 거다 (이유는 모르겠다..)
블러도 넣어 자연스럽게 해준다.
다음은 사람 로토를 따준다. 고정된 사물 따로, 움직이는 인물 따로 로토를 따주었다.
인물 로토는 레이어를 추가하고 배지어를 사용하였는데 차이는 모르겠다.
로토페인트로 빛반사되는 부분을 지워준다. 클론들은 선택 후 Lifetime에서 올프레임을 눌러줘야한다.
IBKColor를 사용하여 키를 따준다.
스크린 타입 기본이 블루로 되어있는데 그린으로 바꿔준다.
darks와 lights의 그린 값을 세밀하게 조정하여 필요없는 부분들이 없어지게 한다.
그 다음 erode 값을 조정하여 선을 매끄럽게 만든다.
다음은 IBKColor를 이렇게 쌓아주는데.. 여기서 많이 막혔고 결국 해결하지 못했다.
patch blackf를 0, 1, 2, 4, 8, 16, 32, 64순으로 블랙이 없어질때까지 쌓아주는데 나는 아무리 해도 없어지지 않았고..
포기했다. 안되는 이유는 아직도 모르겠음
튜토리얼은 이렇게 없어졌는데 ㅜㅜ
쨋든 맨 처음 IBKColor는 erode 7에 patch black 0.
그 뒤로 쌓는거는 erode 0에 patch black 1로 해서 서서히 쌓아줬다.
기즈모를 사용하여 연결해준다. C를 color에 fg를 알맞게 연결해주면 된다.
연결한 grade는 black point를 조절하여 튄 부분들을 없애는건데 나는 IBKColor가 제대로 안먹혀서 잘 되진 않았다.
copy와 premult를 이용하여 합쳐준다.
copy B는 영상, A는 키어에 연결해주어야 한다.
premult는 대상이 가지고 있는 알파만 남기고 다 삭제해주는 노드라고 이해하면 된다.
그래서 copy노드 아래에 premult 노드를 깔아주면 더 깔끔하게 나온다.
위에 기즈모만 연결한 사진을 보면 확실히 카피 프리멀트 추가한 노드가 조금 더 깔끔하다.
카피노드 위에 erode와 EdgeBlur를 넣어 선을 조금 더 매끄럽게 만드려고 했다.
EdgeBlur는 알파 영역대로 외각 모서리쪽에 있는 부분에 블러를 주는 노드인데 사이즈를 키우면 블러가 안으로 들어온다.
Erode는 사이즈를 키우면 블러가 바깥쪽으로 가는 것 같다.. 필터 이로드를 사용햇는데 잘 모른다 그냥 쓰면 엣지가 조금은 부드러워진다는 것만 안다.
Reformat으로 사이즈 맞춰주고 Merge로 백그라운드 영상과 키를 빼준 영상을 합쳐 보았다.
엣지가 부드럽지 않아서 너무 아쉽다. 이유를 모르겠다.
다른 소스를 찾아서 이 방법대로 다시 해봐야겠다.
완성한 영상이다.
키를 빼는 방법은 굉장히 많은데 오늘은 IBKColor와 IBKGizmo를 사용해보았다.
다른 방법도 해보고 얼른 키빼는 부분은 마스터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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